아린의 리뷰/IT 기기

스마트폰이 리모컨이 된다. 야마하 TSX-B72. 무선으로 즐기는 자유로움에 빠지다.

아린. 2014. 3. 2. 23:52

안녕하세요. '귀차니즘 그 미학'의 아린 입니다. 앞서 야마하 스마트 무선 플레이어 TSX-B72 의 개봉기(http://guichanist.com/534), 활용기(http://guichanist.com/535)에 이어서 TSX-B72 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인 DTA CONTROLLER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명색이 무선 플레이어인데 계속 버튼 누르고 컨트롤러 돌리고 하면 모양 빠지잖아요. 근데 구성품에 리모컨은 없어요. 그렇다면 답은 뻔하겠죠. 블루투스 신호를 이용한 구동인데 그러려면 컨트롤러 앱이 있어야 겠죠.

↓↓↓클릭해주시면 더 많은 사람들이 이 글을 볼 수 있습니다. 로그인 하지 않아도 됩니다.

DTA CONTROLLER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혹은 애플 앱스토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iOS : http://itunes.com/app/dtacontroller
Android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yamaha.av.dtacontroller

다운을 받았으면 우선 설치부터 해보겠습니다.

 

국내에서는 다운받은 사람이 없는건지 리뷰 한 사람이 없는건지... 별이 0개네요.

 

실행하면 검은 바탕에 흰색글씨로 야마하 로고와 함께 DTA CONTROLLER 문구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데모 모드 어쩌고 하는데 무시하고 TSX-B72 와 페어링부터 해봅니다.

뚝딱뚝딱 페어링. 저는 iOS 사용자으므로 설정으로 들어가서 Blootooth 메뉴를 이용해 TSX-B72 Yamaha 라고 적힌 기기와 페어링 해 줍니다. 페어링이 정상적으로 되면 페어링 되기전 깜빡깜빡 하고 빛이 나는 TSX-B72 의 파란색 블루투스 LED의 깜빡이가 멈춥니다.

이제 페어링도 되고 했으니 기본적인 세팅을 확인 해야겠죠? 우선 시간부터 동기화 합니다. 요게 진짜 편합니다. 초반에는 Demo mode라고 나오면서 그냥 맛보기만 하지만 TSX-B72 와 페어링 된 상태에서는 말이 달라지죠.

 

오른쪽 하단 Setup 을 누르고 설정 창으로 들어오면 기본 설정에는 딱히 이렇고 저렇고 할 만한게 없습니다. 시간 동기화는 Clock Sync 에서 On 설정하고 Sync 한 번 눌러주면 끝납니다. 이렇게 되면 블루투스로 연결 될때마다 TSX-B72 가 알아서 시간을 아이폰과 동기화를 하더군요. 편해요!! 기기에서 뒤에 CLOCK 스위치 움직이고 TUNING 버튼 막 누를 필요 없어요!

보세요. 시간이 알아서 동기화가 되죠?

계속해서 다른 설정을 볼까요?

스킨은 5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디지털 시계 디자인으로 선택 했습니다. 스킨은 처음 화면의 모습을 나타내는데요. 여기도 한가지 숨겨진 기능이 있더라구요.

 

스킨이 적용된 상태에서 손가락을 위로 쓸어 올리면 화면이 밝아지고 아래로 쓸어 내리면 화면이 어두워 집니다. 설명같은게 없으니 하나씩 만져보다 보니 알게 된 기능입니다. iOS가 업데이트 되면서 밝기 조절이 어려운게 아니지만 이것도 편하군요.

 

 

 

초 단위를 나타낼 건지, 폰트는 어떻게 할 건지를 정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세팅은 더 이상 볼건 없네요. 이제 시간을 맞췄으면 DTA CONTROLLER 으로 알람을 설정해 볼까요?

 

앞서 활용기에서 잠깐 언급을 했지만 DTA CONTROLLER 애플리케이션으로 TSX-B72 의 또다른 알람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요일별 다른 시간에 알람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가령 월~금 까지 일 하는 날만 알람을 맞추고 토, 일요일은 울리지 않게 한다거나 하는 그런 방식으로 알람 설정이 가능합니다. Week Alarm 이라고 하네요. 또 정해진 날에 한번만 알람을 설정하는 One Day Alarm 기능이 있습니다.

여기서 설정한 알람 설정을 TSX-B72 으로 싱크해 줘야 하는데요.

오른쪽 아래 Sync 버튼을 통해서 TSX-B72 으로 싱크가 가능합니다. 참 쉽죠?

이렇게 Week Alarm, 혹은 One Day Alarm 으로 설정시마다 표시창의 표시가 달라진답니다.

TSX-B72 알람 기능중 하나가 있다고 지난번에 말씀 드렸는데요. 바로 인텔리알람입니다. SOURCE + BEEP 일때에만 작동이 된답니다. DTA CONTROLLER 에서는 인텔리알람을 직접 설정할 수 있답니다.

Alarm Volume 을 선택하고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IntelliAlarm을 선택하면 됩니다.

 

 

인텔리알람 패턴은 총 5가지가 있습니다. 하나씩 직접 들어가며 본인에게 맞는 것으로 설정하세요.

이번에는 DTA CONTROLLER에서 Bluetooth를 이용한 음악 감상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애플리케이션 메인에서 중앙 아래의 컨트롤러처럼 생긴 버튼을 클릭하면 Bluetooth / Radio / AUX 탭이 보입니다. Bluetooth를 선택하고 들어가면 위와 같이 음악 재생에 필요한 컨트롤 판넬이 나타납니다. 제가 mp3등을 아이폰에 넣어두고 다니지 않으므로 이것은 벅스뮤직 스트리밍으로 대신 하겠습니다.

직접 mp3를 재생하는게 아닌 스트리밍 방식으로 하기에 왔다갔다 하는것 빼고는 상당히 편리한 기능입니다. DTA CONTROLLER 에서 눌러만 주면 아이폰에서 이루어지는 컨트롤에 의해 음성 출력이 모두 지원되니 이것이 바로 무선의 즐거움이죠.

라디오 탭은 앞서 활용기 편에서 다 소개한 것 같아서 따로 설명할게 없네요. 다른게 있다면 활용기에서는 기기에 붙어있는 컨트롤러를 이용했다면 여기선 무선으로 DTA CONTROLLER 를 이용한다는 거겠죠.

AUX 탭이 있지만 제가 가지고 있는 외부기기가 없어서 연결을 하진 못하겠네요. 아참. 외부기기 연결 이야기가 나왔으니 하는 말인데, TSX-B72 에 3.5파이 연결 단자가 없는게 상당히 아쉽습니다. 3.5파이면 쉽게 구할 수도 있어서 다른 외부 기기랑 연결하기 쉬웠을텐데 말이죠. 그 부분이 참 아쉬웠습니다.

 

기타 기능으로 이퀄라이저 설정과 Sleep 설정. 전원 off 설정이 있습니다. Sleep은 활용기에서 보셨던 것과 같습니다. 이퀄라이저 기능은 막귀인 제가 설정하기엔 넘사벽과도 같은 존재라... 넘어갔으면 합니다.

어떠신가요? 활용기에서 다루지 못한 TSX-B72의 진정한 강력한 기능인 무선 기능에 대해서 다루어 보았습니다. 오늘로 TSX-B72의 체험이 끝나는데 그래도 내일 장단점에 대해서 마저 다루어 볼까 합니다. 제 나름대로 아쉬웠던 부분들 좋았던 부분들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써볼까 하는 부분이지요.

야마하 TSX-B72에 날개를 달아준 격인 DTA CONTROLLER 의 리뷰였습니다.

추천 꾸욱~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